일자별 프로그램  ───


    디자인코리아 로고01. 국제디자인 포럼
  • 참가신청
  • Ralph WIEGMANN

    iF International Forum Design GmbH 회장

    연사소개
    Ralph WIEGMANN은 현재 iF International Forum Design GmbH의 CEO이다. 그는 iF DESIGN AWARDS의 국제적 명성을 높이고, 어워드를 성공적으로 조직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특히 아시아 대륙에서의 세계적인 활동과 수 십년간의 경험 덕분에 Ralph WIEGMANN은 디자인 관련 컨퍼런스 등에서 영향력 있는 연사로 인정받고 있다.
    Ralph는 1981년부터 1995년까지 Deutsche Messe AG 에서 프로젝트 리더이자 경영자로 활약하였으며, ICSID (International Council of Societies of Industrial Design) 이사를 역임하였다.
    강연주제
    What is Design DNA? (디자인 DNA란 무엇인가?)
    디자인 DNA가 무엇인지, 어떻게 규정되고 형성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보고, 확고한 디자인 DNA를 보유한 디자인 브랜드와 국가별 디자인 DNA를 검토함으로써 한국만의 디자인 DNA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 임범석

    TransLab 대표

    연사소개
    미국 아트센터 칼리지 오브 디자인 운송기기 디자인 학과를 졸업하여 미국 GM 자동차 및 일본 혼다 자동차 (한국인 최초 일본 회사 디자이너 )에 근무하였다. 또한 미국 아트센터 칼리지 오브 디자인 운송기기 디자인 학과에 정교수(한국인 최초)로 재직하였으며, 미래이동성 디자인 전문 연구 기관 ‘트랜스랩’을 설립하여 현재 중국 및 아시아 와 미국 등지에서 컨설턴트로 활약하고있다.
    강연주제
    자동차의 몰락과
    ASM (Autonomous Shared Mobility)의 부상
    'Mobike'와 'Uber'와 같이 개인적인 이동성이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우리는 미래에 자동차의 개인 소유권이 하락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 불가피한 현실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차들은 어떻게 될까? 자동차의 죽음인가? 향후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열리게 될 것인가?
  • Anton Högkvist

    IKEA Korea Home Furnishing Leader

    연사소개
    Anton Högkvist는 한국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거의 25년 동안 IKEA와 일하고 있다. 그중 14년 동안은 일본, 중국,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활약하였다. Anton Högkvist 는 시장의 가정 상황을 살펴보고 IKEA가 사람들의 필요와 꿈, 그리고 좌절감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는 일을 한다.
    그는 한국에서 5년 동안 살아왔고 한국인들이 얼마나 빨리 유행과 새로움에 적응하는지에 대해 영감을 받고 감명을 받았지만, 한국인들의 가정 생활에 더 편하고 더 나은 방법으로 그들의 니즈를 지원할 수 있기를 바란다.
    Anton Högkvist는 더 나은 일상 생활이 집에서 시작된다고 믿으며 한국인들이 그들이 살고 있는 집을 사랑하기 시작하는 가정 용품 운동의 일부가 되기를 바란다.
    강연주제
    A design story of IKEA; Swedish Design DNA
    지난 75년 동안 IKEA에서는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이는 수많은 사례가 있다. 우리의 비전은 '많은 사람들을 위해 보다 나은 일상 생활 만들기’ 이며 이는 우리가 혁신적이고 끈기 있고 용감해 질 수 있도록 장려한다.
    IKEA는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기능, 우수한 형태, 높은 품질, 지속 가능성, 접근성을 바탕으로 더 나은 집을 지을 수 있다고 믿는다. 이것이 우리가 제품을 개발할 때 이러한 모든 차원에서 작업을 하는 이유이다.
  • Ada DOU

    미니소(MINISO) 부사장

    연사소개
    Ada DOU(중문명 Dou Na)는 현재 MINISO의 부사장으로 글로벌소비재센터를 총괄하고 있다. 그녀는 리테일 산업에서 14년 이상 활약해왔고, AIYAYA, MINISO와 같은 유명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였다. 중국의 일대일로(One Belt One Road) 정책에 발맞춰 MINISO 브랜드를 글로벌 시장에 선보였고 4년 만에 연매출을 10억 위안(RMB)에서 120억 위안(RMB)으로 증대시켰다.
    수년 간의 상품 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Ada DOU는 글로벌 상품 품질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MINISO에서 전략 생태계를 만들어 뛰어난 오프라인 유통팀을 육성하였다. 최근 우수한 디자이너들을 발굴하고 이들과 협업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협업 제품들은 많은 제품 디자인 특허, 레드닷, iF 디자인상 등을 수상하였다.
    강연주제
    미니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전략
    MINISO의 부사장인 Ada DOU가 리테일 산업에서 축적한 14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MINISO 제품 개발의 각 과정(브랜드 관리, 제품 디자인, 서비스 경험 등)에서 디자인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를 공유한다.
    또한 MINISO가 어떻게 세계 유수 디자이너들을 성공적으로 양성하는지, 디자인팀이 어떠한 프로세스를 거쳐 빠른 속도로 우수한 품질의 상품(국제 디자인상 수상 등)을 만들어내는지, 높은 품질과 낮은 가격, 파괴적인 혁신과 마이크로 혁신의 균형을 어떻게 맞추고 있는지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소비 향상과 경제 공유의 시대에서 디자인 혁신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 김보성

    Awair(어웨어) Chief Design Officer

    연사소개
    김보성은 현재 AWAIR의 CDO로서 브랜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총괄적으로 디자인하고 있다. IDEO에서 9년간 관련된 경험을 쌓았으며, 가전제품(HP, Cisco, Samsung, Directv, Vodafone, Intel), 브랜드 경험(Adobe, Pernod Ricard), B2B 서비스 디자인(Kimberly Clark, ConAgra)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였다.
    런던에서 Royal College of Art를 졸업한 후 Phaidon이 선정한 ‘가장 중요한 제품 디자이너 100인’에 선정되었다.
    강연주제
    Design for IoT Startups
    디자인이 세상에 만들어내는 임팩트가 눈부시게 성장하는 만큼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디자이너의 모습 또한 빠르게 바뀌고 있다.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곳 중 가장 대표적인 실리콘벨리의 스타트업 전쟁터에서 어떻게 디자인을 중심으로 스타트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지 공유하고 특히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브랜드 경험을 함께 디자인해야 하는 IoT 스타트업에게 주어진 기회와 도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